본문 바로가기

특별기획 숨쉬는 4.16

<숨쉬는 4.16> 기억의 역할

스토리밥 작가협동조합 특별기획 <숨쉬는 4.16> 위기관리 전문가 김겸훈 교수가 말하는 기억의 역할 / 세번째 (2014.9.16)

 

스토리밥 작가협동조합이 세월호 대참사를 잊지 않기 위해 기획시리즈 <숨쉬는 4.16>을 마련한다. 저마다 기억하는 방식은 다를 것이다. 우리는 작가협동조합이라는 조직의 성격에 걸맞게 글쓰기를 통해 잊지 않으려 한다. 이 기획시리즈는 2017416, 3년 상이 끝날 때까지 이어갈 예정이다. 한 달에 한 번, 매달 16일마다 다양한 형태의 글과 여러 장르의 콘텐츠를 게재할 것이다.

 

잊어야 할 것과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세월호 대참사는 대한민국의 참혹한 문신이 되어가고 있다. 이제 세월호는 지워지지 않는 삶의 일부다. 스토리밥 작가협동조합이 연재를 기획한 이유다.

 

9월에는 인터뷰 원고를 싣는다. 국가위기관리학회 재난관리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겸훈 교수를 만나 국가재난과 위험사회에 대한 얘기를 나누었다. 인터뷰는 조합 소속 작가들이 했으며 원고는 묻고 답하는 형식을 취했다.

 

위기관리 전문가 김겸훈 교수가 말하는 기억의 역할

 

개인에게 기억하는 일은 상처 이후에 작동하는 정신적 각인이자 정서적 몸부림이다. 그러나 기억을 바탕으로 어처구니없는 현실을 어떻게 바꿔나갈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이 있다. 국가위기관리학회에서 재난관리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김겸훈 교수다. 그가 가지고 있는 위기와 재난에 관한 전문적인 시각으로 세월호 참사 5개월을 돌아본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가 가라앉았다. 콘트롤타워가 주요한 쟁점으로 등장했다. 참혹한 수준의 시스템이었다.

 

“세월호 참사에서는 사고에 대응하는 국가 시스템 자체가 없었습니다. 사고가 터지면 중앙대책본부가 가동됩니다. 이것은 전원을 넣으면 돌아가는 장비와 같은 것으로 다 있는 시스템입니다. 5분 이내로 움직이죠. 늦어도 10분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50분 이상 걸렸고 또 보고나 관리, 지휘체계가 존재하지 않았어요. 모두 존재하지만 서로 연동되지 않은 거죠. 이번 사고는 재난관리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문제가 일거에 드러난 사태입니다.”

 

 

<국가위기관리학회 재난관리위원장 김겸훈교수>

 

가능한 모든 문제가 드러났다면 이에 대응할 수 있고 재발방지를 위한 방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상식이지 않나요?

 

“세월호특별법이 왜 필요한지 극명히 드러나는 부분입니다. 왜 이런 어처구니없는 일이 일어났는지 확인해야죠. 자, 목포에서 사고를 접수하고 함정이 먼저 도착합니다. 그런데 구조하러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이 사실 앞에서 그저 분노하거나 속죄양을 찾을 것이 아니라 왜 그들이 움직이지 않았는지 하나하나 면밀하게 조사해야합니다. 구조와 관련한 교육과 훈련을 받지 않았는지, 장비가 없었는지, 법적 제약이 있었는지 알아야죠. 모든 사실을 알아야죠. 지금 정부가 안전관련 조직을 만들고 있는데 단순히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어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죠. 그렇다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똑같이 반복됩니다. 사람들은 그대로이니까. 세월호특별법을 얘기하는 것은 그 상황에서 어떤 이야기가 오고갔고 또 어떤 문제로 정보공유가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그래서 어떻게 시스템이 서버렸는지 알아야죠. 전문가로서 안타까운 것은 정부가 새로운 모양을 만들어서 뭔가 일을 하는 것처럼 보이려는데 급급한 것 아닌가 하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실효적 변화는 절대 만들어지지 않죠.”

 

 

이런 국가적 재난 상황에서 중앙과 연계된 자치단체의 역할과 기능도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미국의 변화가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미국은 9․11 이후 국가안보국이 생기고 그 아래 재난을 관리하는 FEMA(미국연방비상관리국)이 있습니다. 그리고 FEMA는 꾸준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원래는 모든 재난을 관리하는 중추였지만 지금은 각 주정부에 예산을 배분하고 관리하는 역할만을 하고 있어요. 모든 재난관리기능을 주정부나 지역 관리국에 넘기고 있는 거죠. 세월호를 돌아보죠. 사고지역의 다도해 물살을 비롯해 지역적 특성을 잘 아는 것은 해당 자치단체입니다. 따라서 각 자치단체에게 사고와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기능과 역할을 과감하게 넘겨줘야 합니다. 중앙에서는 자치단체가 기준에 맞는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는지를 관리하고 그에 따른 예산을 운영하는 기능만 하면 됩니다. 재난대응시스템은 지방자치단체의 권한으로 현장에서 대응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효과적입니다. 이런 사실은 허리케인 카트리나로 맞은 재난에서 미국의 주정부가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었던 사실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새로운 조직도 커질 필요가 없죠. 대응시스템의 매뉴얼과 기준을 제시하고 관리만 하면 되니까.”

 

 

민간에서 세월호와 관련된 기록을 모으자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기록의 의미를 어떻게 봐야할까요?

 

“세월호가 더욱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사실 중 하나는 전 국민이 다 보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배도 있고 헬기도 떠있었는데 왜 구하지 못했을까? 그 상황에서 우리나라 모든 기관에서 오간 이야기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때 왜 조치를 취하지 않았는지 자료가 있어야 하고 또 이것을 분석해야합니다. 이것은 처벌의 문제와는 다르죠. 아주 미묘합니다. 현장에 구조대원이 도착했다고 합시다. 그러나 구조하지 못했죠. 구조대원이 두꺼운 문을 열고 들어갈 장비가 없었을 수도 있고 그처럼 거대한 선박을 구조하는 훈련이 없었을 수도 있고 자신의 생명에 위협을 느꼈을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습니다. 분통은 터지지만 책임을 물을 수 없죠. 현장에서의 판단이니까. 그걸 인정해야죠. 그러나 구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 현장에 있던 사람들의 진솔한 고백과 담당 부처와 기관의 내밀한 이야기를 모아야 합니다. 그래야 똑같은 비극을 막을 수 있죠. 한두 명을 희생삼아 죽일 놈으로 만들고 묻어버리면 상황은 똑같습니다. 또다시 그와 같은 훈련은 없을 것이고 장비를 갖추지도 못할테니까요.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비행기에서는 교육을 받으면서 여객선에서는 교육을 안 들으니까요. 자료는 반드시 모아져야합니다. 그 안에는 내부고발적인 이야기들도 있어야 하고요.”

 

 

                                                                < 대전시청에 마련된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 모습(2014.9.15일 촬영)>

 

 

세월호 자체가 우리 사회의 커다란 트라우마입니다. 전문가로서 어떤 과제를 주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는 ‘아마 잘 될 거야!’ 이런 생각에 지배당하고 있어요. 배가, 헬기가 출동했으니까 구조할 거야. 이렇게 생각했는데 실패했죠. 그곳에서 누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분명하게 써 있어야하고 또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사고가 나면 문서에도 모두 협력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냥 협력하면 되나요? 구체적인 이야기와 확인이 있어야 합니다. 그저 협력이라는 말은 의미가 없죠. 의견 충돌이 생기면 누가 조정하고 누가 이끌어야하는지 명확한 협력의 매뉴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훈련을 통해 인식하고 있어야죠. 지금 상황은 전문가들은 알지만 입 닫고, 일반인들은 흥분하고, 이해 당사자들은 처벌이 두려워 밝히지 않고 조용히 덮기를 바라고, 문제는 있는데 드러나지 않죠. 지금은 디테일한 부분에 주목할 시기입니다. 또 하나는 세월호를 너무 정치적으로만 다루려고 하고 있어요. 이것은 조종당하는 겁니다. 누군가 그렇게 가기를 바라고 있는 거죠. 이것은 이념이나 진영의 논리가 아니고 공존의 문제이고 생존의 문제입니다. 이것을 정치적 문제로만 끌고 가는 것은 정쟁의 뒤에서 누군가 득을 보는 구조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재난에 대한 대비가 얼마나 엉성한지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참극이죠.”

 

 

세월호로 촉발된 또 다른 사회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유가족에게 모욕감을 주거나 희화시키는 등 요즘 일어나는 상식 밖의 현상들 말이죠.

 

“이것도 근본적으로 진영의 논리에 포섭되어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 공통의 문제이죠. 그래서 논의의 환경을 확 바꿔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자기의 의견을 충분히 발표하지도 못하지만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훈련도 전혀 안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의적인 의사표현에 익숙해져있습니다. 정치는 정치인이 하고 경제는 경제인이 한다는 고정관념이죠. 서로의 생각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다는 고려가 부족해도 죄의식이 없습니다. 우리가 직접 해봐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상대방에게 집중하는 훈련이 필요하죠. 이런 것이 안 되어있으니까 유가족이 단식하는 곳에서 그런 짓을 하고, 희화하고, 이것은 야만성입니다. 나만 있고 조금 나아가서 내편만 있기 때문입니다. 나머지는 존재하지 않죠. 서로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영과 진영의 대립만 남고 관리자들의 밥그릇이 유지되죠. 이걸 깨야하고 그 방법을 고민하고 있어요. 입시의 예를 보면은요 입시에서도 토론면접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 토론이 베틀이에요. 상대를 비난하고 꺾어서 이겨야 해요. 진짜 토론은 이게 아니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듣는 것입니다. 저런 인식과 관점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죠. 물론 진영은 존재하고 필요한 부분이 있지만 그것이 진영을 위한 존재가 아니라 행복한 삶을 위한 토론이고 정치여야 합니다. 세월호 문제도 똑같습니다. 이 문제를 생존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법을 찾아야죠.”

 

 

모든 사회가 갈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갈등 해결의 과정이 보여주는 수준이 그 사회를 평가하는 척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사회도 예전에는 어른이 나서서 조정한다거나 했는데, 세월호와 관련해서도 갈등만 깊어지지 중재자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런 어처구니없는 사건과 관련해 제가 여기저기서 말할 수 있으리라고는 생각 못했습니다. 그런데 사건 초기부터 중앙지를 비롯해 많은 언론에서 연락이 오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보니 영향력을 발휘했던 사람들은 모두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시스템에 음양으로 조언했던 사람들이죠. 공개적으로 나올 수 없죠. 말할 수도 없고. 어떤 문제이건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터졌을 때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신망을 가진 사람이 나와서 얘기해야죠. 그러나 지금 그럴만한 사람이 거의 없습니다. 모두 코가 꿰어있어요. 이해관계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없다는 거죠. 어느 순간 그렇게 되었습니다. 대학이야말로 대표적인 예죠. 이미 학문의 전당이 아닙니다. 세월호특별법 문제도 누군가 중재를 해야죠. 지금 깊은 교착상태에 빠져있고 국회가 기능을 잃었습니다. 법원, 검찰, 경찰 모두 처음부터 손을 놓았습니다. 그럼 누가 해야하나? 답답한 문제이지요.

 

이제 딱 둘이 남았습니다. 하나는 대통령입니다. 나라와 사회구성원의 심부름꾼임을 자청했으면 발 벗고 나서야죠. 책임을 느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별로 그럴 의지가 없어 보입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남은 하나가 바로 피해자입니다. 조심스러운 얘기입니다. 그러나 말하겠습니다. 세월호 참사는 커다란 파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04명의 희생은 말할 수 없이 슬픈 일이지만 이들 목숨의 대가로 우리 사회의 수많은 문제를 털어낼 수 있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재난분야를 비롯해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고질적인 병폐들을 제거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큰 전제가 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모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 정보들은 처벌을 전제로 했을 때 절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똑바로 봐야합니다. 물론 유가족은 진실규명을 말해야합니다. 그러나 주위에서 하나씩 덧붙입니다. 책임자 처벌, 또 보상 문제. 물론 모두 중요하지만 이것들을 이용해 진실을 퇴색시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유가족에게 바라는 것이 있습니다. 아주 조심스러운 얘기이지만 유가족들이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선언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 절대 이런 사건이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세월호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다른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잘못을 한 사람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선언할 수만 있다면, 그렇게 진실을 밝히고 대한민국이 정말 안전한 사회를 거듭나기 위해서는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선언해달라는 거죠.

 

그래야 진실을 아는 사람들에 의해 자기 성찰적인 고백, 내부 고발적 발언을 비롯해 모든 정보가 쏟아져 나올 수 있습니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유가족들의 핵심적인 요구는 진실을 규명하자는 것인데, 다른 사람들이 여기에 이것저것 자꾸 붙이죠. 그래야 퇴색되기 때문에. 지금 같은 교착상태를 유지되어야 진실을 은폐하려는 사람들에게 유리하죠. 그래서 나는 어렵고 힘들지만 유가족들이 결단을 내려줬으면 합니다. 모든 정보는 나와야 합니다. 이런 안전장치를 해놓고 여유를 가지고 4~5년은 조사를 해야죠. 그리고 그건 전문가들의 몫입니다.

 

 

 

 

 

세월호는 우리 모두에게 지울 수 없는 상처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러나 기억하는 일에도 논리적인 근거가 있어야죠.

 

“기억하는 것과 무엇을 만드는 일은 좀 다르죠. 304명이라는 희생자의 수도 그렇지만 그 과정도 정말 어처구니없죠. 어떻게 잊겠습니까. 잊지 않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면 기억을 바탕으로 뭔가를 만드는 것은 전문가의 영역입니다. 우리는 살아야죠. 기억은 살아남은 자가 가지는 기본적인 예의임과 동시에 현장에서 후속조치를 해야 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죄의식과 긴장을 가지고 바로잡으라는 감시이기도 합니다. 사회가 완성될 수는 없지만 완성으로 가는 길에서 끊임없이 손질되어야 하니까요. 이번 사건은 선례로 만들어야 합니다. 가장 완벽한 치유는 이전으로 되돌리는 것이지만 그것이 불가능하다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궁금증에 대한 답은 줘야죠. 정부가 이러했는데 그건 잘못되었다. 답하고 사과해야죠. 그렇게 조금씩 치유하면서 또 그들에게 충분히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막으면 안 되죠. 또 우리에게는 그 이야기들을 충분히 들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것이 기억이기도 하고요.

 

우리 사회에 과연 치유의 과정이라는 것이 있나 의심스럽습니다.

 

“사고는 일어납니다. 막을 수 없는 사고라면 그 다음에 얼마나 신속하게 원상태로 복원하느냐의 문제이죠. 그런데 강둑이 무너지면 다시 쌓아놓는 것만이 복구는 아닙니다. 그로인해 상처받은 사람의 마음을 치유하는 과정이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단기적인 지원만으로 해결될 일은 아닙니다. 세월호 사고가 나고 유가족에게 제공된 체육관 잠자리 자체도 야만적입니다. 사람에 대한 배려가 없었던 거죠. 그리고 숙소가 구성되면 심리치료사가 들어가고 생활에 대한 다각도의 지원이 따라야 합니다. 이에 관한 많은 시스템은 이미 존재합니다. 그러나 연동이 되지 않았죠. 이렇듯 재난 후, 사람에 대한 문제는 아주 중요합니다. 직접 충격을 받은 사람, 그리고 제2, 제3의 피해자에 대한 배려도 있어야 하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우리들도 그 매뉴얼을 따라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팽목항에서 자원봉사를 했지만 그곳에서 운영되는 봉사에도 체계가 있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따라줘야 하는 거죠. 무작정 가서 막무가내의 방식으로 자신에 감정에 충실한 봉사가 아니라 전체적인 흐름을 따르는 봉사여야죠.그게 시스템입니다"

 

세월호라는 국가적인 참사는 지금도 진행형이고 쉽게 마무리될 수 없는 일인 만큼 계속 핵심을 일깨워주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분향소에 남겨진 추념의 메모들 / 대전시청 세월호 희생자 분향소(2014.9.15일 촬영) >